웹툰과 후기 및 포트폴리오전형 FAQ 총정리

우선적으로 이야기할 건 제가 지금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은 ‘오직 이것만이 정답이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식 중의 하나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이에 대해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니 그걸 염두에 두고 참고해서 스스로의 길을 정하세요.

1) 실력 향상 – 리뷰 작성

당연하지만 웹툰 PD가 되기 위해선 회사에 자신이 웹툰 PD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분석기획서(감상리뷰)는 그런 능력을 증명하기위한 포토폴리오로 작용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리뷰 포트폴리오를 잘 작성할 수록 좋지요.

그렇다면 ‘좋은 리뷰 포토폴리오’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기서 포인트는 ‘(회사가 보기에 웹툰 PD로서) 좋은 리뷰 포토폴리오’라는 것입니다.

회사가 바라는 웹툰 PD로써의 능력은 담당 업무를 제외하고 작품 기획과 관련한 업무에선 당연하지만 ‘작가와 상의해서 재미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획력’입니다. 그것을 엿볼 수 있는 리뷰 포트폴리오를 원합니다.

그렇기 위해선 리뷰에 몇가지 필수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작품 분석에 대한 부분

ㄴ캐릭터

ㄴ스토리

ㄴ작화/연출

ㄴ그외 기타

*작품 개선안 의견

ㄴ작품에 대해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들

ㄴ개선되었으면 이러지 않았을까 싶은 점들

간단히 요약하면 분석력과 기획력, 요약 정리와 피드백입니다.

일본 만화 출판계에서 베테랑 담당 편집자는 계속 작품에 대해 물으면서 동시에 이야기를 들으면 대충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 될 것인가, 어느 정도 분량인가를 예측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만화책 단행본 후기에도 그런 부분이 많이 나오죠.

이와 비슷하게 베테랑 PD라면 기획서를 보며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머리속에 자동적으로 이 작품은 어떻게 나오겠다라고 하는 ‘청사진’이 그려질 때가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기반이 바로 기획력입니다.

분석기획서(작품 리뷰 )는 바로 이 기획서를 기르고 포트폴리오는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되는 것입니다.

제가 잘 썼던 리뷰 기본 툴은 대략적으로 아래의 구조입니다.

-총평 (첫 머리 서두, “이 작품은 ###입니다.”)

(이렇게 단정적이고 축약적인 문장으로 시작하는 건 이걸 통해 리뷰를 읽는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그리고 나서 이제부터 왜 그렇게 이야기 하는 지를 이제부터 풀어내가는 형태인 거죠. )

-전체적인 작품 스토리의 요약 정리

-캐릭터들의 분석

-이 작품의 장점 : 내가 보기에 좋았던, 매력적인 부분들, 이에더해서 독자가 좋아하는 부분 등등 이것들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구체화 되어 표현되어 있는지를 정리해서 이야기 합니다.

-이 작품의 아쉬운 점 : 내가 보기에 조금 아쉬웠던 점들. 독자들도 이 점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었는가를 첨언하면 더 좋을 것이고 여이게 본인이 생각하는 보완책을 생각해본다면 PD와 같은 기획 담당으로서의 분석과 기획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요소들. : 자신이 생각하는 작가만의 개성, 독자 리플 반응 중에 고려할만한 부분들이 이런 게 있었고 그걸 작가분이 피드백해서 반영한 것 같이 보이는 부분이 있다거나 등등 여러 기타 사항들입니다.

또한 이런 부분들은 웹툰이라면 스토리 및 캐릭터, 작화, 연출 부분 등을 다채롭게 봐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 이상의 분석을 통해 이 작품은 저에게 있어 이러한 감명을 주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작품은 @@@다!’로 결론을 다시금 확고하게 정리하는 형태죠.

포트폴리오는 
다양한 능력을 테스트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하는 영역의 폭이 넓습니다.
그만큼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준비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전문반

포트폴리오 종류

애니벅스의 학생이 포트폴리오 지원 시에 제출한 작품입니다.

*지원 학교 및 전공에 따라 포트폴리오 종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수시 주요 대학 LIST

수도권 지역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추천대학입니다.

bd5f3584c0a29이미지 맵이미지 맵이미지 맵이미지 맵


포트폴리오 지원 일정

포트폴리오 지원 일정은 정시 실기 시작 전에 이루어집니다.

1.

너 자신을 알려야됨

PD가 트위터도 보고 픽시브도 보는데

트위터,픽시브 가보면

커뮤용으로 일본어만 써놓은 경우 있음

이걸 한국인인지 아닌지 하나하나 파악해주는 사람 많이 없음

‘어 외국인인가보다’

하면서 넘기고 말지

이 말을 왜 하냐면

지원메일 보고 포트폴리오가 픽시브 링크길레 들어가봤더니

한글은 없고 일본어만 있더라

심지어 이력서도 없었음

나는 커뮤쪽으로 섭외 많이 해본 것도 있고

회사메일로 지원이 왔으니 한국인인거는 알겠는데

이력서도 없이 떡하니 픽시브 링크만 던지고

이게 뭐하자는건지 생각했었음

지금 웹툰 업계가 성장해가면서 공급이 늘어나고 그에 맞춰

작가분들이 필요하긴 하지만

작가도 그에 맞춰서 엄청나게 많음

그런데 자신을 알릴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그림 실력보다 평가절하 당하거나 아에 못 찾는 경우가 많음

그걸 아 플랫폼이,PD가 원석을 버렸네

라고 생각하면 안됨

2.

포트폴리오에는 내가 그리고 싶은 것만 올리는게 아니라 여러 종류의 필요한 그림이 있어야됨

회사 메일로 그림샘플 보내는거나

아니면 포트폴리오용 픽시브 들어가는데

모에체 여자캐릭터만 있던가

BL남캐만 있던가

커뮤캐릭만 있던가 하는데

이걸 보고 샘플링이라도 해보기 힘듬

웹툰이란게 판타지라는 장르로 간다고 해도

중세식 건물,장신구,옷,기타 활동양식 / 남자 / 여자 / 동물 여러가지 그림이 필요한데

나 그리기 재미있는 것만 그리면

샘플링 못 함

진짜진짜진짜 뛰어난거 아니면

근데 내 경험상

진짜진짜진짜 뛰어나도 웹툰으로는 못 씀

왜냐하면 남자랑 여자랑 그리는 방식이 다르고

현대옷과 중세옷의 그리는 방식이 달라서 그래

또 정면샷만 있는 경우도 많은데

측면도 필요하고 로우,하이 앵글 다 필요함

최근에 로판 구인글을 썼는데

BL캐릭 포폴을 보내는건 뭔지 모르겠음

그래서 너가 로판에 지원하고 싶으면

지원하는 메일,포폴에는 로판용 그림이 있고

또 로판 이외에 현대던 뭐던

다양한 속성의 그림을 그려두면

너가 로판에 지원했다고 해도

만약 그림이 좋으면 저희 로판에는 안 맞지만 진행하는 다른 작품 현판에는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되기도 함

3.

일감이 필요하면 방사 많이 이용하셈

방사에서 건질 작품이 없긴 한데

다르게 말하면

방사 말고 건질 곳이 없기도 함

진짜 잘난 작가들은

방사같은 곳 없이 너도나도 컨텍하고

일감이 필요한 작가들은

방사같은 곳에 올려도 잘난 작가들한테 밀리긴 함

그런데 PD라면 기본적으로 방사는 봐야됨

위에서 말한 원석이 있을 수 있으니까

기성작가만 쓸 수 없거든

잘난 기성작가들은 여러군데에서 컨텍이 오니 당연히 자신에게 좋은 조건을 찾고

그럼 거대플랫폼이 아닌 중소에이전시들은 밀릴 수 밖에 없고

그런 중소에이전시들은 방사말고 이용할 곳이 없음

만지갤 툰피아는 아직 구인구직쪽은 잘 안하나보는 것 같아서
실질적으로 방사 말고 없음

https://www.youtube.com/watch?v=fVyMZAJ_4Mg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