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번호판 언제 생겼을까? 뜻과 의미, 종류

예전에는 이렇게 모두 초록색 바탕에 흰색 글씨 두줄로 표기되어 있었고 상단은 서울, 경기, 부산 등 지역이 있었어요. 그리고 내비도 어색하던 시절, 한번쯤 앞에 차 번호판의 지역을 보고 따라가본적 없나요 ㅎㅎ 예전에는 그런 농담을 했더라능..

2006년부터 차량번호판은 흰바탕에 검정글씨로 깔끔하게 변합니다. ’00가 0000′ 그럼 자동차 번호판은 어떻게 배정되는 걸까요?

번호판

pXI

‘차량 / 용도 / 차량등록번호’로 구분 입니다.

1. 차종(맨앞 두자리 숫자)

pjes13MiWB ZmVB2apZDktKK83o

승용차 / 승합차 / 화물차 / 특수차 차종에 따라 분류 됩니다. 

2. 용도별(중앙 한글자)

XFvLlggwztiJ9A1 0sVj2kbuvGo

일반 / 비사업용

일반적인 차량의 번호 입니다. 특징 흰색! 

u7XhFOdlY1JPNdfTfHV9DyPTlgU

택시 / 버스

흔히들 ‘아빠사자’라고 많이 기억하시죠? 택시 승차 전에 ‘아바사자’ 꼭 확인하세요! 워낙 무서운 세상이라ㅠㅠ 그리고 택시 버스는 사업지역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맨 앞에 서울, 경기 등 지역이름이 붙습니다. 무작정 택시 탔는데 서울택시 아니라며 내리라고 쫓겨난적 많아요ㅠㅠ

tOhIWUwyumyQ8 qouEK wSMW9wY쏘카

렌터카

흔히 ‘허’ 간판만 렌트카로 알고 계신분들 많으실텐데요. ‘ㅎ’으로 시작하는건 전부 렌트한 차량 입니다. (‘허,호’등등)

fs4qGTL6EvvDs2ZCIMwhFTvaNGQ

외교용

외교용은 012-113 처럼 숫자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앞에 자리는 국가번호 뒤는 업무별 번호입니다. 예를들어 외교 001-001은 국가번호 1번인 미국의 1번째 디장인 미국대사가 타는 차입니다. 뒷자리가 작은 숫일수록 높은 사람… 높은 사람.. 

1Xa4kkTThdwQiCWewYrmKVlyi9I

군용

일반 작용 차에는 번호판이 따로 없어요. 정면에 부대번호와 차량번호만 쓰여저 있습니다. 장성용은 숫자가 아닌 흔히 말하는 별 ‘★’이 계급만큼 표시됩니다. (별이 다섯개!!) 색상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에 따라 다릅니다. 

택배용

택배라서 ‘배’인가 봐요, 귀엽네요ㅎㅎ 하지만 영업소별로 개인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개인용 / 비사업자’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자동차 2,100만대가 넘어감에 따라 등록번호판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추가적인 번호용량 확보방안을 논의중이라고 하네요. 

한글기호(카,타 등등 추가 사용)를 확대하는 것이 국민의 수용성측면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쉽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면 경찰청의 무인단속카메라 시스템 변경에만 최소 1~2년, 최소 20억원 이상의 비용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아파트 쇼핑몰 등 각 사업기관별로 운영하는 주차장 카메라도 변경하려면 최소 수백억원이 들지 않을까 하네요. 일단 대두되는 건은 한글기호 추가 대안(카, 커, 코), 한글문자 2개 확대방안(00가나0000)을 고민 중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추가 되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https://youtu.be/fa1bXDX–OM?si=ARJr3byzB9OqFALw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