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ft. 소득공제 혜택 받는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그리고 현금 영수증 스마트폰 앱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현금으로 거래를 할 때 대부분 현금 영수증을 발행 하실텐데요, 연말정산시 현금영수증 사용 금액에 대해 30%의 소득 공제 혜택이 있으니 혹시 그동안 챙기지 않으신 분들은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현금 영수증 발행을 핸드폰 번호를 이용해서 하고 있으실 텐데요, 핸드폰 번호를 불러주거나, 혹은 키패드에 직접 입력하는 과정이 귀찮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거에요.

그런 분들을 위해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을 알려 드리려 합니다.

또 요즘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바코드를 보여주기만 해도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한데요, 실물 카드를 발급 해서 사용하시거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시거나 편한 쪽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앱으로 현금 영수증 발행 받는 방법도 알려 드릴게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시작 하겠습니다. ^^

현금 영수증 카드

먼저 현금 영수증 카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금 영수증 카드는 현금으로 구매한 물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현금 영수증 카드를 사용하면 현금 거래시에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간편하게 현금 영수증을 발행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카드로 발행받은 현금 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현금 영수증 카드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료비, 교육비, 연금저축 등의 특별 소득공제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금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특별 소득공제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연간 25만원 한도 내에서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소득세 과세 표준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연간 50만원 한도 내에서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비로 100만원을 지출한 경우, 현금 영수증 카드로 발행받으면 3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현금 영수증을 발행받지 않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금 영수증 카드는 소득세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국세청홈택스-조회발급-메뉴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ft. 소득공제 혜택 받는법) 6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그럼 현금 영수증 카드를 어떻게 발급받고 등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금 영수증 카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홈택스 앱 손택스에서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고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신청/제출 메뉴의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전용카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신청이 완료되면 카드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발송 기간은 약 2주 정도입니다.
  6. 카드를 수령하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전용카드 등록하기 메뉴로 들어가서 발급한 카드 번호와 등록된 카드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앱 손택스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국세청 홈택스 앱 손택스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고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하기 또는 IOS 앱 다운로드하기를 통해 손택스 앱을 설치합니다.
  2. 손택스 앱에 접속하고 로그인합니다.
  3. 조회발급 메뉴의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수단’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현금영수증 소비자 전용카드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이름, 주소,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신청이 완료되면 카드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발송 기간은 약 2주 정도입니다.
  7. 카드를 수령하면 손택스 앱에서 조회발급 메뉴의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수단’ 메뉴로 들어가서 ‘현금영수증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8. 발급한 카드 번호와 등록된 카드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면 국세청 홈택스 앱 손택스에서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조회발급메뉴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ft. 소득공제 혜택 받는법) 7

현금 영수증 스마트폰 앱 신청 및 사용 방법

다음은 스마트폰 앱으로 현금 영수증 발행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실물 카드 들고다니기 귀찮으신 경우, 앱을 실행하셔서 바코드만 보여주시면 됩니다.

현금 영수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 Bill Letter(SK텔레콤)
  • 클립(KT)
  • 페이나우(LG U+)
  • 삼성페이(삼성전자)
  • 리브메이트(국민카드)
  • 롯데앱카드
  • 삼성앱카드
  • 신한FAN
  • 하나멤버스

저는 SKT 통신사를 이용 중이기 때문에 SKT의 Bill Letter 앱 기준으로 설명 드릴게요.

  1. 안드로이드 Bill Letter 앱 다운로드하기 또는 IOS Bill Letter 앱 다운로드하기를 통해 Bill Letter 앱을 설치합니다.
  2. Bill Letter 앱에 접속하고 로그인합니다.
  3. 앱의 상단에 바코드 모양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4. 만약 처음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직 신청하신 현금영수증 카드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현금영수증 신청’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신 후 다시 ‘현금영수증’ 메뉴를 찾아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5. 이용약관에 동의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6. 앱을 껐다가 다시 실행하신 후 다시 앱 상단의 바코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국세청 현금영수증카드 바코드가 뜹니다. 바코드는 보안상 지워놨습니다. 빨간색 박스 부분에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7. 현금 결제 후 바코드를 보여주기만 하면 바코드 스캔을 통해 쉽게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8. 또 이 현금영수증 앱이 편리한 점은 ‘누적금액 및 발행목록 확인하기’ 메뉴를 통해 본인이 발행한 현금영수증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KT Bill letter 기준으로 설명 드렸는데요, 다른 앱들도 다 비슷한 형태로 되어 있으니 본인의 통신사 앱이나 카드사 앱을 통해 현금영수증 쉽게 발행 해 보세요. ^^

Bill-Letter-앱-메뉴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ft. 소득공제 혜택 받는법) 8

마무리: 현금 영수증 카드 소득공제 이용 꿀팁

오늘은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그리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현금 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렸어요.

현금 영수증 카드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기억해주세요.

  • 현금 영수증 카드는 1인 1매만 발급 가능하고, 기존에 발급받은 카드가 있으면 삭제 후 재발급 해야 합니다.
  •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으면 자동으로 등록이 되지만, 카드 번호가 정확히 등록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현금 영수증 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멤버십카드나 포인트적립카드를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실물 카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바코드를 보여주기만 하면 현금 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발행한 현금 영수증의 누적 금액과 목록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현금영수증-발급-순서
현금 영수증 카드 발급 및 등록 방법 (ft. 소득공제 혜택 받는법) 9

이렇게 하면 현금 거래시에도 간편하고 편리하게 현금 영수증을 발행하고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꿀팁 하나 더 드리자면, 현금 영수증은 소득공제 외에도 다른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세금계산서와 중복으로 발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로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경우에도, 소비자로서 현금 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세금계산서로 부가세를 환급받고, 현금 영수증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세금계산서와 현금 영수증의 발행 금액이 동일해야 하고,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과 부가세를 합한 금액으로 현금 영수증을 발행해야 합니다.

또한, 세금계산서와 현금 영수증의 발행일자가 동일해야 하고, 세금계산서의 공급자와 현금 영수증의 가맹점이 동일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은 국세청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복잡하고 번거로울 수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현금 영수증 카드와 스마트폰 앱을 통한 소득공제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